본문 바로가기
이슈

태풍 '힌남노'의 이동방향 예측 및 태풍피해 예방대책

by 산서고장 2022. 9. 3.
반응형

태풍 '힌남노'의 이동방향 예측 및 태풍피해 예방대책

태풍 '힌남노'가 주말부터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면서 많은 비와 강한 바람의 피해가 예상되는데요. 이번에는 태풍 '힌남노'의 진행방향과 현재까지 일본 내 피해상황 그리고 태풍 피해 예방대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고 : 기상청

현재 태풍은 타이완 타이베이 남동쪽 일대의 해상에서 천천히 북상하고 있는데요. 현재 기상청에 따르면 다음주 월요일인 5일부터 우리나라 내륙에 상륙할 가능성이 높다고 하네요. 태풍 자체가 워낙 거대한 태풍이다 보니 우리나라 전역이 태풍의 범위에 포함된다고 합니다. 태풍이 일단 내륙에 들어서면 그때부터는 빠른속도로 우리나라를 통과할 것으로 보인다고 하는데요. 그 통과하는 과정에서 바다에서 머금은 수 많은 비를 다 뿌리고 지나가며 홍수 등 재해를 일으키거나, 최대풍속 55m/s에 육박하는 바람이 여러가지 피해를 일으킬 수 있을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미 태풍 '힌남노'의 영향권 내에 있는 대만과 오키나와의 모습입니다. 나무가 전도되는 것은 기본이고 순간시속 92km의 바람이면 사람이 날아갈 뿐만 아니라 차량까지도 뒤집힐 수 있는 정도의 바람의 세기라고 합니다... 벌써부터 걱정이 되지는 것 같습니다.

그러면 이러한 태풍의 영향에 우리는 속수무책으로 당해야 하는 것일까요? 아니죠 우리도 태풍 피해를 사전에 대비하여 태풍으로부터의 피해를 사전에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1. 태풍의 진로 및 도달 시간을 파악해서 어떻게 대피할지를 생각합니다.
∙ TV, 라디오, 인터넷, 스마트폰 등으로 기상상황을 미리 파악하여 어떻게 할지를 준비합니다.
∙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안전디딤돌)을 통해 재난정보를 파악하여 주변 사람들과 공유합니다.

2. 산간·계곡, 하천, 방파제 등 위험지역에서는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안전한 곳으로 이동합니다.
∙ 산간·계곡, 하천, 방파제 등에서 야영이나 물놀이를 멈추고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 알려 함께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
∙ 저지대나 상습 침수지역, 산사태 위험지역, 지하 공간이나 붕괴 우려가 있는 노후주택·건물 등에서는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 알려주고 안전한 곳으로 이동합니다.

태풍예보시 상세행동요령-1

3. 주택이나 차량, 시설물 등의 보호를 위해 가족이나 지역주민과 함께 준비합니다.
∙ 바람에 날아갈 위험이 있는 지붕, 간판 등은 미리 결박하고, 창문은 창틀에 단단하게 테이프 등으로 고정합니다.
∙ 하천이나 해변, 저지대에 주차된 차량은 안전한 곳으로 이동합니다.
∙ 가족과 함께 가정의 하수구나 집 주변의 배수구를 미리 점검하고 막힌 곳은 뚫습니다.
∙ 침수가 예상되는 아파트 지하주차장, 건물 등은 모래주머니, 물막이 판 등을 이용하여 침수를 예방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 시설하우스 등 농업 시설물은 버팀목이나 비닐 끈 등으로 단단히 묶고, 농경지는 배수로를 정비하여 피해를 예방합니다.
∙ 선박이나 어망·어구 등은 미리 결박하여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합니다.
∙ 지역 주민과 함께 공사장, 축대, 옹벽 등을 미리 점검합니다.

태풍예보시 상세행동요령-2

4. 가족과 함께 비상용품을 준비하여 재난에 대비합니다.
∙ 비상시 신속한 대피를 위해 응급용품은 미리 배낭 등에 넣어둡니다.
∙ 상수도 공급이 중단될 수 있으므로 욕실 등에 미리 물을 받아둡니다.
∙ 정전에 대비하여 비상용 랜턴, 양초, 배터리 등을 미리 준비해 둡니다.
∙ 긴급 상황에 따른 정보 수신을 위해 스마트폰에 안전디딤돌 앱을 설치하고, 가까운 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 등의 연락처를 확인합니다.

5. 외출은 자제하고 연세 많은 어르신 등은 수시로 안부를 확인합니다.
∙ 약속된 일정은 취소하거나 조정하여 외출을 자제하고, 주변에 정보를 알려 줍니다.
∙ 연세 많은 어르신, 어린이, 장애인 등은 외출을 하지 않도록 당부하고 수시로 전화 등을 통해 안부를 확인합니다.

 

지금까지 태풍 '힌남노'의 진행방향과 피해현황 그리고 태풍피해 대비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태풍으로 인해 국민의 생명과 재산에 큰 피해가 없기를 희망하며, 포스팅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